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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청신도시 예천 1,435 : 문학 연구 방법...문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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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 연구 방법(文學硏究方法) [冊] : 예천 출생인 조동일(趙東一, 1939- , 서울大 敎授)의 저서로, 삽도, 23cm, 서울 지식산업사(知識産業社)에서 1980년(160쪽), 1982ㆍ1990ㆍ1992년(271쪽)에 출판하였다. 목차는, 머리말, 1) 이 책은 왜 필요한가? 2) 문학은 연구할 수 있는가? 3) 문학 작품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4) 문학 작품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5) 문학은 어떻게 해서 이루어지는가? 6) 문학사는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인용 논저(267쪽), 참고 문헌(267-371쪽)이다. 국립중앙도서관 서고자료신청대에 소장되어 있고, 동 개인문고실에도 소장되어 있고, 경북대학교 도서관 중앙단행본자료실에 소장되어 있고, 동 중앙연중당문고자료실, 학과한문, 학과국어국문에도 소장되어 있고, 안동대학교 도서관 중앙대출실에 소장되어 있고, 그 외 소장된 대학 도서관은 가톨릭대(성심), 강남대, 강릉대, 강원대, 건국대(상허, 충주), 건양대, 경기대(수원), 경남대, 경산대, 경상대, 경성대, 경원대, 경주대, 경희대, 계명대(동산), 고려대(서울, 서창), 공주교대, 공주대, 관동대, 광운대, 광주교대, 국민대, 군산대, 금오공대, 단국대(천안, 중앙), 대구가톨릭대, 대구교대, 대구대, 대진대, 덕성여대, 동국대(경주, 중앙), 동덕여대, 동서대, 동신대, 동아대, 명지대(서울, 용인), 목원대, 목포대, 밀양대, 배재대, 부경대, 부산교대, 부산대, 부산외대, 상명대(서울, 천안), 서강대, 서울교대, 서울대(중앙), 서울시립대, 서울신대, 서울여대, 서울장신교, 서원대, 성결대, 성공회대, 성균관대(과학), 세명대, 세종대, 수원대, 숙명여대, 순천대, 순천향대, 숭실대, 신라대, 아주대, 연세대(서울, 원주), 영남대, 영산대, 우석대, 울산대, 원광대, 위덕대, 이화여대, 인제대, 인천교대, 인천대, 인하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교대, 전주대, 정인대, 제주대, 조선대, 중앙대(제1캠퍼스, 제2캠퍼스), 창원대, 천안대(기독), 청주교대, 청주대, 추계예술대, 춘천교대, 충남대, 충북대, 포항공대, 한국교원대, 한국교육개발원, 한국방통대, 한국외대, 한국항공대, 한국해양대, 한남대, 한림대, 한밭대, 한성대, 한양대(안산, 백남), 협성대, 호남대, 홍익대이다.(keris 2003)
문학연구방법(文學硏究方法) [冊] : 예천 출신 조동일(서울大 敎授) 지음/ 지식산업사 펴냄/ 1999-2-1/ 272쪽/ A5신/ [책 소개] : 한국문학 연구사상 특기할 만한 위치에 선 저자가 국문학 연구의 올바른 방향을 찾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저술한 책으로, 이 책은 왜 필요한가, 문학은 연구할 수 있는가, 문학작품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문학작품은 어떻게 이루어졌는가, 문학사는 어떻게 해서 이해할 것인가로 나누어 국문학 연구방법의 새로운 체계를 제시한 이론서이다./ [책 표지 글] : 국문학 연구는 우리 문학에서 제기되는 삶의 문제에 대한 검증이자 결단이며, 우리 문학에서 자료와 원리를 얻어서 이루어지는 사상적인 활동이므로 민족사의 현장에서 발언권을 가진다. 이러한 사명에 대한 깊은 자각이 있어야, 그 방법론적 원리가 쉽사리 모색될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 ―저자 머리말에서/ [차례] : 머리말// 1. 이 책은 왜 필요한가?/ 2. 문학은 연구할 수 있는가?/ 3. 문학작품을 어떻게 읽을 것인가?/ 4. 문학작품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가?/ 5. 문학은 어떻게 해서 이루어지는가?/ 6. 문학사는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인용논저(http://blog.naver.com 2005)
문학의 위기란 무엇인가(文學의 危機란 무엇인가) [專門記事] : 호명면 담암리 출신 김태현(金泰賢, 1956- , 順天鄕大 敎授)의 기사로, 실천문학사에서 1993년 5월에 발행한 <실천문학> 1993년 여름호(통권 30호) 220~258쪽(39쪽 分量)에 수록되어 있다.(daum 2009)
문학의 이해_안도현((人文)文學의 理解_안도현) [大學報告書] : 해피캠퍼스에서 2006년 12월 29일에 발행하였다. 3쪽 분량, 안도현의 사상에 대하여 조사하고 안도현 시집의 시기에 따른 특징 조사와 안도현 시집의 해석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목차] : 1. 안도현 소개 / 2. 안도현 시대별 특징 / 3. 너에게 가려고 강을 만들었다. / 4. 간격 / 5. 시인 / [본문 요약] : 1961년 경상북도 예천군 출신으로 대구 대건고등학교 재학 시절 학원문학상 등 전국의 각종 백일장과 문예 현상공모에서 수십 차례 상을 받았다. 1980년 원광대학교 국문과에 입학하였고, 대학 시절 원광문학회를 결성하였고 1981년 대구매일신문 신춘문예에 시 <낙동강> 이 당선되었으며, 1984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서울로 가는 전봉준> 이 당선되었다. 1985년 이리 중학교 국어교사로 부임하면서 교직생활을 시작하였으나, 1989년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 가입했다는 이유로 이리중학교에서 해직 당하였다. 이후 1994년까지 전교조 이리익산지회에서 일하면서 교육문예창작회 활동을 하였다. 1994년 전라북도 장수 산서고등학교로 복직되어 일하다가 1997년 교사직을 그만 두고 전업작가 생활을 시작하였다. 그러면서 독서와 여행을 통해 전업 작가로 거듭나게 된다. 그러나 산서 고등학교에서의 생활은 시인을 만드는데 큰 역할을 했다. 산속에 있던 학교에서 일하는 동안 자연의 리듬을 알고, 그러면서 시의 리듬을 깨우치게 되었기 때문이다. 1. 어두운 시대에 화해의 언어들로 채운 안도현의 시 (1980년대~) : n 본격적인 작품 활동을 시작 / n 군사정권의 집권ㆍ 젊은이의 민주화 운동/ n 전교조 가입ㆍ교사직에서 해고/ n 몹쓸 병에 걸린 문학주의자/ n 민중의 고통을 함께하고자 몸부림치던 사람/ 2.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와 자연과 만나는 안도현. (1990년~ ) : n 교편으로의 복직 / n 자연친화적이고 여유로운 삶의 모습 묘사 / n 시의 색채 변화ㆍ감성 자극 / <참고문헌> : 너에게 가려고 강을 만들었다.(daum 2008)
문학의 즐거움 삶의 슬기로움(文學의 즐거움 삶의 슬기로움) [文學理解書] : 예천 출신인 이동희(李東熙, 1932- , 嶺南大 敎授)의 저서로, 450쪽, A5, 신아출판사에서 2001년 2월 17일에 발행하였다. [책 소개] : 문학을 함께 울고 웃어야 할 대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는 생각과 그 과정에서 얻어진 산물, 그리고 문학에 대한 생각의 편린들을 담은 교양 문학론. 크게 4장으로 나눠 1장과 2장에서는 문학의 일반성에 관한 글과 문학을 이루는 근접 장르들에 대한 생각의 확산을 시도한 글들을 싣고, 3장에서는 시문학에 관한 내용이자, 시창작 지도과정에서 논의한 내용을, 4장에서는 문학 작품을 보는 관점의 다양성을 의도하여 발표한 평설이자 해설적 성격의 글들을 수록했다. [목차] : 제1장. 문학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즐길 것인가? / 문학이란 무엇인가? ...11 / 자기 동일성을 향한 문학의 걸음 ...55 / 제2장. 문학의 안팎 / 문학과 종교, 신앙은 어떻게 오는가/ ...97 / 문하과 언어, 사람됨에 기여하는 말의 기능 ...113 / 문학과 사회,IMF 시대의 문학과 문인 ...126 / 문학과 무단, 소외된 자의 행복과 역할 ...143 / 문학과 교육, 시문학 교육론 ...151 / 문학과 과학기술, 사이버 문화의식의 문화적 수용 ...170 / 제3장. 시란 무엇인가?/ 정신력을 심미적으로 고양시키는 시문학 ...195 / 시어, 낱말밭에 피는 언어의 농심 ...235 / 시심,글쓰기의 충동은 이렇게 온다 ...269 / 제4장. 망원경과 현미경, 문학 작품 자세히 읽기(daum 2008)
문학이라는 시비거리(文學이라는 是非거리) [冊] : 예천 출생인 조동일(趙東一, 1939- , 서울大 敎授)의 저서로, 434쪽, 23cm, 서울 이우출판사(二友出版社)에서 1983년에 출판한 <문예비평신서(文藝批評新書)> 제5권에 수록되어 있다. 찾아보기(423-434쪽)가 있다. 경북대학교 도서관 중앙단행본자료실에 소장되어 있고, 학과국어국문에도 소장되어 있고, 안동대학교 도서관 중앙대출실에 소장되어있고, 그 외 소장된 대학 도서관은 강남대, 강릉대, 강원대, 건국대(충주), 경기대(수원), 경남대, 경산대, 경상대, 경성대, 경희대, 고려대(서울, 서창), 공주교대, 공주대. 관동대, 광주대, 광주여대, 국민대, 대구가톨릭대, 대구교대, 대구대, 덕성여대, 동국대(경주, 중앙), 동덕여대, 동의대, 목원대, 배재대, 부경대, 부산대, 상명대(서울, 천안), 상지대, 서강대. 서경대, 서울산업대, 서울여대, 서울장신교, 서원대, 성균관대(과학, 중앙), 세명대, 수원대, 숙명여대, 순천대, 순천향대, 숭실대, 신라대, 아주대, 연세대(서울, 원주), 영남대, 우석대, 울산대, 원광대, 이화여대, 인제대, 전남대, 전북대, 전주교대, 조선대, 창원대, 청주대, 추계예술대, 춘천교대, 충남대, 충북대, 충주대, 포항공대, 한국교원대, 한국방통대, 한국외대(서울, 용인), 한남대, 한림대, 한양대(안산, 백남), 호남대, 호서대(천안), 홍익대이다.(keris 2003)
문학입문강좌 공동개설을 위한 기초연구(文學入門講座 共同開設을 爲한 基礎硏究 =Basic Study on the Opening of a New Curriculum : The Introduction to Literature) [學術저널] : 예천 출생인 홍정선(洪廷善, 1953- , 서울大 卒業, 仁荷大 敎授) 등(윤화지 곽기완)의 논문으로, 한신대학교에서 1991년에 발행한 <한신논문집> Vol.8 209-234쪽(26쪽 分量)에 수록되어 있다. [목차] : 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Ⅱ. 문학입문강좌의 성격/ Ⅲ. 문학입문강좌 개설의 방향/ 1. 현행 <문학개론> 강좌의 문제점/ 2. 학생들의 수준과 경향 및 강의의 진행방향/ Ⅳ. 강좌의 운영방식/ Ⅴ. 맺는 말/ 설문조사 통계표(keris 2008 2009)
문학적 안목을 넓혀 가는 학급운영교과연구회 활동 사례(文學的眼目을 넓혀 가는 學級運營敎科硏究會活動事例) [세미나記事]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북지부 예천지회 예천남부초등학교 교사 김숙이의 저술로,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서 발행한 <전국참교육실천보고대회 보고서> 초등교과교육(2003.1 제2회) 53-75쪽(24쪽 分量)에 수록되어 있다. 이는 제2회 전국참교육실천보고대회 보고서로, 주제는, ‘나누고 함께 하는 교육 실천의 새 기운을’이다. 2003년 1월 9일부터 11일까지 건국대학교 충주캠퍼스에서 열린 세미나 보고서이다. 한국교원대학교 도서관에 소장(신청번호 591541)되어 있다.(ERIS 2003)
문현리 : →문고개
문현지(文峴池) [못] : 보문면 간방리(澗芳里) 문고개에 있는 저수지로, 저수량은 60,000ton이다.
문현지 : 문현지/ (지번) 경북 예천군 보문면 간방리 668/ 카테고리 저수지(daum 2017)
문현지 : 문현 저수지/ 2016.03.17./ 문현지 저수지 경북 예천군 보문면 간방리 낚시터를 찾아 헤매다가 우연히 들렸다 삼월 중순 뉘엿뉘엿 넘어가는 해가 흐린 날씨로 저수지가 더욱 고즈넉하게 느껴진다. 한가하게 노닐던 청둥오리들이 깜짝 놀라며 날아가 버린다.../ blog.naver.com/zipboggi/ 세리의 세상 엿 보기(daum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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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2019.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