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제목야외 활동이 많아지는 시기, 진드기 매개 감염병 증상과 예방법
작성자이수영 @ 2021.04.03 13:08:44

♦ 야외활동이 많아지는 시기, 진드기 매개 감염병 증상과 예방법

 

진드기 매개 감염병이란?

질병을 일으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가진 일부 진드기가 풀숲에 숨어 있다가 지나가는 사람을 물어서 발생하는 감염병.

논밭에서 농사일, 산이나 숲에서의 야외활동이나 등산, 나물 채취등을 하는 경우에 발생.

 

진드기 매개 감염병 종류 및 증상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쯔쯔가무시 등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4월 부터 11월까지 발생.

진드기 매개 감염병의 증상은 진드기에 물린 검거나 붉은 자국과 함께 38도 이상의 고열, 오한, 구통, 근육통 등이 나타남.

야외활동 후 2주 이내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

 ► 쯔쯔가무시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발생하고, 혈액과 림프액을 통해 전신적 혈관염이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급성 발열성 질환.

 ►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고열, 화기 증상등을 보이는 감염병으로 치사율이 높아 각별이 주의해야 함.

 

진드기 매개 감염병 예방법

 ► 긴옷으로 피부 보호하기

 ► 돗자리, 진드기 기피제 사용하기

 ► 귀가 후에는 깨끗이 씻기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백신 및 치료제가 없으므로 철저한 예방이 중요!!!"

야외활동 후 2주 이내 고열, 구토, 설사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

 

문의 : 예천군보건소 감염병대응팀  054-650-8054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보건소보건행정팀(☎ 054-650-8012)입니다.

최종수정일2018.06.23

참여마당

공지사항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 홈페이지 주소는 https://ycg.kr/open.content/health/participation/notice/?i=84710 입니다.

이 QR Code는 현재 보시는 <공지사항페이지>의 홈페이지URL 정보를 담고 있는 QR Code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