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뉴스

제목행정제도개선 우수사례 ‘장려상’ 수상
작성자김현자(14.9.17) @ 2014.09.18 09:04:37

- ‘다문화가정 모국 위성방송 수신장치 설치 사업’으로 주민만족도 높여 -

 


 예천군(군수 이현준)이 지난 16일 오후 2시 도청강당에서 열린 2014년도 행정제도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았다.

 

 이번 경진대회에 군은 ‘전국 최초! 다문화가정 모국 위성방송 수신장치 설치지원’이라는 내용으로 발표해 행정의 효율성, 창의성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주민이 공감하고 만족하는 제도개선 사례로 뽑혔다.

 

 2013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모국 위성방송 수신장치 설치지원 사업은 2년간 총 80가구에게 45백만원의 사업비로 결혼 이주여성의 안정적인 조기정착을 돕고 주민만족도를 충족시킴은 물론 타 지자체에서도 벤치마킹과 문의가 쇄도하는 등 성공적인 사례로 각광받는 선진행정 사례로 평가된다.

 

 또한, 도내에서 다문화가정 비율이 제일 높은 지역적 특성을 감안해 위성 안테나라는 IT기술을 접목한 창의적 행정추진 그리고 지자체와 지역 방송국이라는 민관 협치·협업하여 추진하는 등 어떤 사업보다 주민만족도가 높은 참신한 행정사례로 평가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번 경진대회는 경북도와 23개 시·군이 발굴해 제출한 총 59건을 대상으로 자체 심사위원이 1차 서면심사를 거쳐 10개 과제(도 4, 시·군 6)를 선정해 이번 2차 경진대회에서 발표했으며 1차 심사와 합산한 총점으로 순위를 결정한 것이다.

 

 예천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세심하고 배려 깊은 감동 행정을 펼쳐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현장중심의 행정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행정제도 개선 우수사례 경진대회는 불합리한 행정제도 및 창의적 시책발굴로 행정의 효율성과 주민만족도를 높인 과제를 발굴해 성과를 평가하고 그 성과를 공유하여 창의적인 공직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해 경상북도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다.

본 페이지의 관리부서는 기획감사실홍보소통팀(☎ 054-650-6066)입니다.

최종수정일2018.10.31

페이지만족도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성에 만족하시나요?